지자체·기업과 협력해 '스마트시티' 역량 확대…60% 국민이 체감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로 경제 성장과 미래도시 건설을 함께 이룬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사회간접자본(인프라) 디지털화에 속도를 높여 60% 이상의 국민이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22일 여섯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로 인천광역시 송도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을 찾아 "우리는 더 잘 살기 위해 도시를 끊임없이 발전시켜왔고, 이제는 미래도시의 수요에 맞춰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국가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건설이 경제성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진단했다.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이 2025년에 8천200억달러까지 확장해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시장에 정부는 2025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하고 1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스마트시티 구축으로 인프라 디지털화가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로봇과 드론이 물류에 활용되고 자율주행차 상용화도 앞당길 예정이다. 스마트시티에 대한 국민 체감도는 절반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전국의 도로, 철도, 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상황을 분석하며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라며 "하천과 댐, 상하수도, 도로에 원격 제어시스템을 구축해 장마와 폭우, 산사태, 화재 등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전 국민의 60%가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스마트 횡단보도, 첨단 무인드론 배송과 같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도시문제 해결 기술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정부는 도시 데이터를 공유해 스타트업,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도록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육성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스마트시티가 지역균형 뉴딜과도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문 대통령은 "국가시범도시에서부터 시민들이 직접 '스마트시티' 계획과 운영에 참여해 도시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개인정보 보호에도 지혜를 모을 것"이라며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ICT(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도시 인구 집중에 따른 주거, 교통, 환경 등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 모델이다.

스마트시티의 머리 역할을 하는 통합운영센터는 데이터를 한 곳에서 공유하는 통합플랫폼을 토대로 교통·화재·방범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