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와 그의 보좌관들이 대선 승리 시 세금 인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공격적인 경제 정책을 내비치고 있다고 폭스비즈니스가 25일(미국시간) 보도했다.

바이든 선거 캠페인 전략에 정통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침체에도 바이든 후보는 부유층과 기업에 대한 세금 인상 계획을 취임 즉시 법안으로 마련할 것이라는 점을 월가 지지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보좌관들은 민주당이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블루웨이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증세 법안이 별다른 타협 절차 없이 빠르게 통과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매체는 바이든이 첫 임기에 이행될 2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부양책을 통과시키는 데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증세를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바이든은 증세가 미국 내 부의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며, 도덕적인 차원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경제학자들은 경제 침체기에 세금을 인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취임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기업이 높은 비용을 부담하고 부유층이 소비를 줄이면 경제 침체가 오래 이어질 것으로 우려해, 경제가 회복세를 타기 전까지 증세를 미룬 바 있다.

하지만 바이든과 가까운 월가 관계자들은 인프라 지출 계획이 증세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할 것이라는 일부 분석 보고서로 인해 바이든이 증세에 거리낌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