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직원 라임 직접적 연루 없다"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송하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가급적 올해 안에 라임 펀드를 판매한 은행권에 대한 제재에 들어가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윤석헌 원장은 26일 스타트업 복합 지원공간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달 5일 증권사 (관련 제재가) 끝나야 은행으로 간다"며 "가능하면 금년 내로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현재 금감원은 지난 20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라임자산운용에 대해 등록취소를 결정한 바 있다. 이후 라임 판매 증권사인 신한금융투자와 KB증권, 대신증권 등에 최고경영자(CEO) 중징계를 사전 통보한 상태다.

윤 원장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모든 주택에 확대할 지에 대한 질문에 "그런 것도 포함해 검토를 할 것"이라며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으니 결과를 기다려달라"고 언급했다.

현재 DSR 40% 규제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9억원 초과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되고 있다.

앞서 윤 원장은 지난 13일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DSR의 확실한 그림이 머지 않아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달 들어 대출 증가세가 꺾인 데 대해서는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당 부분에 대해 은행권에 협조를 구한다는 말씀을 드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윤 원장은 라임 펀드 사태에 전 청와대 행정관 등 금감원 직원이 연루된 데 대해 "죄송스럽지만 잘 들여다보면 직원들이 직접적으로 크게 연루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실질적으로 어떤 문제에 영향을 미친 건 전 청와대 행정관 직원"이라며 "일부 퇴직 직원이 간접적으로 연루가 될 뻔했고 일부는 검찰에서 더 봐야겠지만 다른 부분에 대해 크게 문제가 있었다고 보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