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정부가 서비스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관련 연구개발(R&D) 분야에 7조원의 대규모 자금을 쏟는다. 아울러 서비스기업의 R&D에 세액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해 신규 투자가 활성화하도록 돕는다.

정부는 27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서비스 R&D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1~2025년 5년 동안 약 7조원을 투자한다.

내년에는 관광과 보건, 콘텐츠, 물류 등 유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1조3천400억원을 쏟는다. 올해보다 5.5% 늘어난 규모다.

비대면 수요 확대에 따라 비대면 특화 서비스 모델과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하는 게 3대 중점 투자 분야 가운데 첫 번째다.

두 번째는 새로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제품 또는 제품 관련 서비스 개발, 제조 프로세스 혁신 기술 개발 지원에도 나선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서비스 시장 창출 및 기존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서비스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또 다른 축은 민간서비스 R&D에 세제와 정책금융 혜택을 주는 것이다. 신성장ㆍ원천기술에 부합하는 서비스산업 신규 기술에 대해 R&D 세액공제를 줘 관련 생태계를 확장한다. 정부는 현재 미래형 자동차 등 12개 분야 223개 기술에 대해서 20~40% 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

정부는 상반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세액공제 대상기술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 R&D 소프트웨어를 통합투자세액공제의 공제대상 범위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통합투자세액 공제율은 1~10% 수준이다.

서비스산업을 촉진하기 위한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콘텐츠와 핀테크, 공유경제 등 신산업 기업에 대한 대출 규모를 내년에 4천500억원으로 늘린다. 올해 3천800억원과 비교하면 약 20%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관광과 서비스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신용보증기금은 8천억원의 보증으로 뒷받침해준다. 보증 한도와 보증 비율 우대조치도 병행한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