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홍콩에서 사업하는 글로벌은행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우려했던 것보다 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문가들을 인용해 27일(미국시간) 보도했다.

지난 7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의 자치를 침해한 개인과 이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은행에 대한 제재안이 담긴 법안에 서명했다.

최악의 경우 은행들은 미국 금융시스템으로부터 차단될 수 있어 글로벌 은행들의 우려가 컸던 상황이다.

이달 초 미국 국무부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과 9명의 관료를 제재 재상으로 명시함에 따라 재무부는 오는 12월 중순까지 외국 금융기관 블랙리스트를 작성할 예정이다.

미국이 제재 대상이 되는 홍콩 관료의 블랙리스트를 늘리지 않고 금융기관에 대한 권고도 확대하지 않음에 따라 은행들은 다소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재무부의 외국자산통제국(OFAC)은 최근 은행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리기 전에 수상한 거래를 물어볼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 덕분에 은행들은 문제의 소지가 있는 관계를 끊을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될 것이라고 스텝토앤존슨의 니콜라스 터너 변호사는 말했다.

터너는 "은행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면서 "재무부 가이던스를 보면 은행들이 사전에 재무부로부터 어떤 형태의 의사소통도 없이 무방비 상태로 제재 발표를 듣게 되는 일은 없을 것임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홍콩 소재 호건 로벨스의 벤자민 코스트르제바 변호사는 국무부가 10명의 개인만 리스트에 올린 것이 긍정적이라면서 이들은 모두 이미 지난 8월 트럼프 대통령의 별개 행정명령에 언급된 이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치로 람 행정장관 등은 미국내 자산동결과 여행 금지가 부과됐다.

코스트르제바는 "국무부 보고서는 홍콩에 좋은 소식이다. 새로운 관료나 기관이 더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사실상 몇 가지 조처를 하는 것으로 대응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매체는 말했다.

일례로 씨티그룹은 홍콩에 소매점 네트워크가 있으며 제재로 인해 1개의 신용카드를 중지시켰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