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28일 무주택 실수요자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고자 주택도시기금 디딤돌 대출(구입자금) 금리를 인하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서민 지원 필요성을 고려해 지난 5월 디딤돌·버팀목 대출금리와 8월 버팀목 대출금리를 낮춘 데 이어 이번에 디딤돌 대출금리를 추가 인하하기로 했다.

일반 디딤돌 대출금리는 0.2%포인트(p) 낮아져 연 1.85~2.40%에 이용할 수 있다.

생애최초 구입자, 다자녀 가구 등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경우 실제 대출금리는 1.5%까지 낮아지며 연간 약 26만원의 주거 부담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 디딤돌 대출은 연 소득 6천만원, 순자산 3억9천1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가 주택가액 5억원 이하인 주택에 입주할 때 신청할 수 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은 연 소득 7천만원 이하 신혼부부가 생애최초로 5억원 이하 주택을 살 때 신청할 수 있는 상품으로, 금리가 1.55~2.10%로 낮아진다.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최저금리 1.2%에 이용할 수 있으며 연간 약 36만원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금리 인하는 오는 30일 이후 신규로 실행되는 대출 건부터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