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9일 공공조달 관련 "정부는 내년 신규 혁신제품 수가 500개 이상 더 확대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조달정책심의위원회'에서 "오늘 혁신제품 지정안에 제시된 혁신제품은 총 345개 제품"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혁신제품으로 인정되면 인증서 발급과 함께 수의계약 허용, 구매면책 적용, 구매목표제 적용 등 공공조달시장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혁신제품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패스트트랙(FT) 3종을 제시하고 있다.

패스트트랙 Ⅰ은 국가 연구개발(R&D) 우수 혁신제품, 패스트트랙 Ⅱ는 상용화 전 혁신 시제품, 패스트트랙 Ⅲ는 우수 특허제품과 솔루션 공모제품 등 기타 혁신성 인증제품이다.

이번에 제시된 혁신제품 345종 가운데 패스트트랙 Ⅰ에 속하는 제품은 감염병 관련 음압 캐리어, 산업용 추락 보호 에어백 등 66종이다.

패스트트랙 Ⅱ는 인공지능(AI) 스마트소화기, 야간용 수색드론 등 159종이다. 패스트트랙 Ⅲ는 증강현실(AR) 기반의 설비이력관시시스템, 긴급탈출용 승강식 피난구 등 120종이다.

홍 부총리는 전략적 공공조달(SPP) 전환을 위해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산발적으로 분산된 공공구매력을 종합해 공공조달 종합계획을 내년도 6월에 수립하고, 공공구매력의 전략적 배분을 유도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의무구매제도 등의 실효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두 번째는 혁신조달을 강화하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무엇보다 혁신제품에 대한 공공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면책 확대 등 혁신조달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세 번째는 공공계약제도를 혁신성과 공정성, 유연성 제고 방향으로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혁신기술, 신산업 기업이 공공 조달 시장에 더욱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맞춤형 계약제도를 마련하고 입찰 진입장벽 완화 등을 개선할 것"이라고 했다. 공정성과 유연성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공공 조달의 효과를 높이는 조달 인프라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이다.

홍 부총리는 "성과평가 및 환류 체계 보강, 조달통계 정비, 전문인력 추가 확보 등 조달정책 전반에 걸친 인프라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공공 조달 3개년 종합계획(2021~2023년)은 민관합동 작업반을 구성해 내년 상반기 발표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