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는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관련 법제를 완비해 2024년께 완전자율주행차(레벨4)가 다닐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내연기관차 위주였던 부품기업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해 산업 생태계를 바꾼다는 계획도 내놨다.

30일 정부가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보험제도 등을 마련할 계획으로, 연내 레벨4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레벨4 안전기준을 세운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 제조사의 레벨4 차량 출시에 따라 2024년께 레벨4 일부를 상용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 자율주행 협력시스템(C-ITS)을 구축하는 한편 2022년까지 전국 모든 일반국도에, 2025년까지 4차로 이상 지방·군도로 정밀지도를 만들어 자율주행 인프라를 마련한다.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자율배송, 자율주행차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개발하고 산업단지 근로자, 수도권 소외지역 노약자를 대상으로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자율주행셔틀도 시범 운행된다.

다음 달에는 무인셔틀 등 자율차 교통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는 시범운행직를 지정해 연내 실증에 착수할 예정이다.

정부는 자율주행 인프라를 통해 확보한 영상, 위치 등 자율주행 정보 국가표준을 마련하고 생산된 데이터를 가공, 공유해 개인과 기어빙 부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자동차산업 미래 기술혁신 오픈플랫폼을 구축하고자 290억원을 지원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