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지도부가 내수 시장 강화를 통한 경기 부양, 자급자족 등을 강조한 가운데 이러한 움직임이 미국과의 갈등을 키울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지난달 폐막한 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 회의(19기 5중전회)에서 14차 5개년(2021∼2025년) 경제 계획을 내놨다.

14차 5개년 계획에는 산업 및 국가 안보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이고 미국과의 디커플링 위협이 커진 가운데 기술 수입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또 중국은 내수에 초점을 둔 '쌍순환' 전략을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 경제(국제 순환)와 긴밀한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국내 경제(국내 대순환)를 최대한 발전시켜나간다는 개념이다.

매체는 이러한 내수 시장 강화, 자급자족 및 자립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을 고조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상하이대외경제무역대학의 헨리 가오 교수는 "국내 대순환을 이루는 방식이 첫 번째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로 보면 이는 중국 국가 자본주의의 트로이카인 산업육성정책, 보조금, 국영기업 등을 통해 경제를 견인하겠다는 의미"라면서 "중국의 국가 자본주의는 서양과 중국 간 무역 갈등의 근원" 고 설명했다.

가오 교수는 "미국이 중국의 이러한 문제에 대해 강경한 기조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양국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의 레이먼드 융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중국 지도부가 사회주의적 현대화를 중국 장기발전의 올바른 길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미중 갈등이 완화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데올로기적 차이 때문에 중국은 당 주도적, 국영 시장경제를 반대하는 미국과 계속 거리가 멀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10년간 중국의 경제력이 강해져 중국이 협상테이블에서 더 강한 협상력을 얻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줄리언 에번스 프릿차드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자급자족과 국내 혁신을 공격적으로 추진한다면 이는 자원배분에 왜곡을 일으켜 전반적인 생산성을 저해시키고 경제 성장률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국영기업이 중국 산업정책의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면서 "이는 하향식의 자급자족을 채택할 경우 국유기업보다 전반적으로 더 효율성이 높은 민간 부문 경쟁사들로 자원이 배분될 가능성이 작아질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