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카카오뱅크가 올해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비이자부문이 이런 추세에 힘을 더하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전일 실적 발표에서 올해 3분기에 당기순이익 406억원을 거뒀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58억원을 벌어들인 것보다 600% 증가한 수치다.

1~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859억원으로 전년 동기(154억원) 대비 45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3분기의 경우 비이자부문이 분기 기준 첫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3분기 기준 순수수료이익은 41억원, 1~3분기 누적 순수수료이익은 3억7천만원이다. 지난해 1~3분기 누적 수수료 순손실 규모는 391억원이었다.

이러한 수수료 손실의 급격한 축소와 흑자 전환에는 카카오뱅크가 작년부터 힘을 쏟아온 타 금융사와의 제휴 상품 및 서비스의 영향이 컸다.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금융앱 1위에 해당하는 월간활성이용자(MAU) 수를 기반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다. 9월 카카오뱅크의 MAU는 1천203만명이다.





지난해 3월에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주식계좌개설신청서비스'를 출시했다. 이후 올해 들어 대상 증권사에 NH투자증권, KB증권을 추가했다.

해당 서비스의 경우 출시 6개월여만에 계좌 개설 100만좌를 돌파하고 올해 2분기에 200만좌를 넘겼다. 지난달 말에는 누적 272만좌로 집계돼 곧 300만좌 돌파를 앞두고 있다. 가능한 증권사가 추가될 때마다 증가율이 뚜렷하게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4월 말 기존 카드사 4곳과 함께 제휴신용카드도 출시했다.

신청 열흘만에 10만장을 돌파한 후 올해 2분기에는 23만장을 넘겼고 3분기에는 40만장으로 집계됐다. 10월 기준으로는 누적 43만장으로 나타나 매월 증가세가 뚜렷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지난 9월부터 한국투자증권의 해외주식거래서비스인 '미니스탁'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게 했다. 미니스탁 가입자 수는 지난달 기준 30만명을 넘겼는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의 연령대가 주로 20~40대인 것으로 나타나 카카오뱅크를 통한 가입자수가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지난 8월 이마트와 제휴해 출시한 '26주적금 위드(With) 이마트' 역시 2주간 총 55만6천좌 개설되면서 성공적으로 판매가 종료된 바 있다.

이처럼 계속적으로 타 금융사와의 제휴 상품 및 서비스가 흥행하면서 순수수료수익이 '플러스(+)'로 돌아서게 된 것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비이자부문은 전국 모든 ATM 수수료 무료,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등에도 주식계좌개설 신청, 신용카드 모집대행 및 체크카드 이용실적 확대 등으로 분기 기준 첫 흑자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유승창 KB증권 연구원은 "카카오뱅크가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확보하려면 수수료 수익의 성장이 필수적"이라며 "자본규모와 상관없이 보유 고객을 바탕으로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플랫폼 기능의 성과로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 카카오뱅크가 시행하고 있는 신용카드 발급 대행 및 증권계좌 개설 대행, 연계대출 등을 통해 수수료 수익을 수취하고 있으며 최근 빠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