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재검표와 소송 등 미국 대선이 혼돈에 빠진 가운데 새로운 정부가 출범해도 자국 우선주의 정책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5일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2021년 미국 신정부 출범과 한국에의 시사점 좌담회'를 열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국 대선으로 누가 당선되든 한미동맹의 중요성과 굳건함에는 변함이 없으며,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격변의 혼란기에 한미관계는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우리 경제에 한미관계의 영향력이 큰 만큼 한국 경제계가 미 대선 결과에 따른 경제정책 변화에 신속히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축사를 맡은 국민의힘 박진 의원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과 기술패권 경쟁에서 비롯된 미중 신냉전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엄중한 국제정세 속에서 우리 국익을 보호하고 생존의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한미동맹을 근간으로 중국과 소통하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현명한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윤여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미주팀장은 "바이든 후보 당선 시 자국 우선주의 기조에는 변함이 없으나 세계무역기구(WTO) 개혁을 주도하는 등 다자주의를 회생시킬 것"이라며 "미중 상호관세보다는 동맹국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의 불공정 행위를 규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팀장은 이어 "트럼프 후보 재선 시 대통령 직권의 일방적 무역 조치 및 기존의 관세조치가 지속되고, 강경한 중국정책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기술패권전쟁 및 미중 디커플링 이슈가 강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미국 대선 결과 예측이 어려웠던 만큼 혼란이 상당 기간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미국 대선은 예년 선거와 달리 결과에 대한 미국 사회의 분열과 그로 인한 후유증으로 혼란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과 경제계는 시나리오별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이번 대선 이후 통상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든지 간에, 우리 기업의 위기 대응 및 실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경제계 대미채널로서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