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하면서 통상 불확실성은 줄고 글로벌 교역량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의는 8일 바이든 당선이 향후 통상과 유가, 환율, 산업, 대북정책 등에 미칠 영향을 'B. I. D. E. N'으로 선정했다.

이는 통상분야 미국 동맹국 연대 요구(Bond with Allies), 유가 상승(Increase in Oil prices), 달러화 가치 하락(Dollar decline), 친환경산업 성장(Eco-friendly Growth), 대북전략 변화(North Korea Policy Change)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우선 산업계는 트럼프 행정부와 비교해 통상마찰의 불확실성이 줄면 글로벌 교역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국제통상 질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마련되면 국내 수출업계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게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바이든의 통상전략으로 '중국 압박'과 '다자협상'에 방점을 찍었다.

정혁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은 "바이든 당선으로 미국은 인권·전략적 포용 외교로 회귀하고, 동맹과 연대해 중국을 정치·경제 등 전방위적으로 압박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한국의 적극적 협조를 구할 가능성이 큰데, 이에 따라 대중 무역 비중이 큰 기업을 중심으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어 무역 다변화의 필요성이 더 시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유가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송의영 대한상의 자문위원(서강대 경제학부 교수)은 "바이든이 셰일오일 개발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 투자 확대를 공약한 만큼 원유 공급이 줄어 단기적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달러화 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바이든이 공약한 적극적 경기부양책으로 이미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 내 달러 공급이 더 늘게 되고, 대중 관세 인상 가능성도 작아질 수 있어 금융·외환시장에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 위안화를 포함한 아시아·신흥국 통화 가치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9월 3일 달러당 1천190원을 기록하던 달러-원 환율은 바이든 당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두 달 사이 60원 넘게 하락해 1천130원 밑으로 떨어졌다.

이와 함께 바이든 정부가 청정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에 4년간 2조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국내 풍력·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업계와 전기차 배터리 산업 등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홍종호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은 "에너지, 환경 부문에서 미국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기업의 사업기회도 늘어날 것"이라며 "특히 태양광, 풍력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이들 업계가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국내 그린뉴딜정책과 연계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대북정책에서도 전면적인 변화가 예상됐다.

양문수 대한상의 자문위원(북한대학원대 교수)은 "트럼프 행정부의 'Top-down' 방식의 직접 협상보다는 실무차원에서 세부 사항을 논의한 후 정상 간에 최종합의하는 'Bottom-up' 방식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바이든 당선에 따른 통상 불확실성 감소와 글로벌 교역량 증가 전망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에 기회요인인 것은 맞지만, 유가와 환율의 향방은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은 미국의 정책기조 변화 및 거시·금융지표 추이를 면밀히 분석해 이에 맞는 대응전략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