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의 확장재정으로 국가채무가 폭등했다는 지적에 "전혀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홍 부총리는 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팽창 예산으로 국가채무를 폭등하게 만들었다'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지적에 이렇게 답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20개국(G20) 국가들도 모두 확장재정에 나섰다"며 "한국만 나선 게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D2 국가채무 기준으로 7% 정도 올랐지만, 선진국은 15~22% 올랐다. 폭등이라고 말씀하시는 건 잘못 말씀하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기업에 '갑질'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것을 민간을 도와주기 위해 하는 것"이라며 "정책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서 (지원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정책에 대한 외부 말씀도 경청하고 있다"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역량 범위에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착실하게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