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이수용 기자 =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대한 실사가 일단락된 가운데 투자 자금 중 일부는 김재현 옵티머스운용 대표의 개인 투자에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감원은 옵티머스운용 펀드 실사 결과를 발표하고 설정액 5천146억원 중 회수할 수 있는 금액을 401억원~783억원으로 추정했다.

전체 펀드 자금 가운데 실제 투자에 쓰인 돈은 3천515억원이었으며 자금 용처를 확인하지 못한 금액은 1천396억원에 달했다.

이날 최원우 금융감독원 자산운용검사국장은 출입기자 간사단과 만나 "사용처가 불확실한 자금 중 일부는 김재현 대표의 선물 투자, 이자 비용 등으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며 "옵티머스 측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투자와 관련해 사기를 당한 금액도 꽤 있다"고 설명했다.

펀드 실사 결과를 보면 부동산 PF 사업에 투자된 1천277억원으로 개발 인허가가 나지 않거나 잔금 미지급 등으로 진행이 멈춘 사업에 투자된 돈은 687억원으로 집계된다.

최 국장은 "투자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사례가 많았다"며 "용처가 불분명한 자금은 김재현 대표 관련 인물들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검찰 수사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 8월 이뤄진 옵티머스운용 검사에 대한 질문에 대해 최 국장은 당시 펀드의 불법성을 파악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검사 목적이 자본 적정성에 대한 것인 만큼 투자와 관련한 것을 검사하긴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최 국장은 "문제가 되는 것은 옵티머스운용이 공공기관 매출채권을 95% 담아서 팔았던 것인데 리테일 판매는 2018년 4월과 5월"이라며 "앞서 검사를 나갔을 땐 공격적으로 판매할 때도 아니어서 불법성을 파악할 수 있던 게 아니냐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 목적 자체가 건전성 문제를 보는 것"이라며 "자본 적정성을 충족하려면 15억 원이 필요하니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방안을 내라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에서 제기된 옵티머스 운용 적기시정조치 유예에 대해서는 새로운 대주주 확인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최 국장은 "2017년 8월 당시 전 대표이사가 구치소에 있었고, 대주주가 전주를 데려올 상황이 아니라면 새 대주주가 와야 한다"며 "다만, 새 대주주가 돈을 넣고 바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아 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와 관련해서도 금감원은 옵티머스에 문제가 없다고 통보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최 국장은 "2017년 자본 적정성 검사 당시 일반적인 펀드 운용내역에 대한 검사는 하지 않았다"며 "그때 검사에서 펀드에 문제가 없다고 확인했다는 오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sylee3@yna.co.kr

(계속)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