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월스트리트저널은 조 바이든 차기 미국 대통령의 대중국 정책은 '조용한 공격'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도널드 트럼프 현 대통령과 달리 발언에서는 차분하겠지만, 중국이 기술 분야의 지배력을 갖추지 못하도록 하는 억제 정책은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11일 월스트리트저널은 바이든 당선자가 중국과의 관계를 바꿀 수도 있지만, 그의 보좌관들과 기업 리더들은 바이든이 중국이 기술 분야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을 저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기술 확장을 억제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정책 목표였으며, 이에 관해서는 바이든 당선자도 다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바이든 당선자는 동맹국과의 관계를 강화해 중국에 대응하고, 미국 내에서의 기술 투자를 더 늘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일했고, 현재 기술정보산업협회의 부대표인 롭 스트레이어는 "바이든 정부도 차별적인 인허가 관행, 기술 이전 압박, 데이터의 현지 보유 요구 등의 문제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 화웨이 등 중국 기업에 대항한 수출 통제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도 유지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민주당도 화웨이가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의 안보에 위험이 된다는 인식에 공화당과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바 있다.

바이든 당선자도 선거 기간 중국의 틱톡에 대해 정말로 우려하고 있으며, 틱톡이 너무 많은 미국 젊은이들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바이든의 선거 캠프 수석 외교정책 보좌관이었던 안토니 블링켄은 특히 바이든 당선자는 중국이 기술의 발전을 시민 권력의 강화가 아니라 국가 통제력 강화를 위해 사용하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널은 또 바이든의 보좌관들이 5G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국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다만 이 경우는 미국의 해당 기술을 더욱 앞서가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수 있다고 저널은 내다봤다.

미국 내 투자 확대 등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또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 압박을 지속하더라도 트럼프 행정부보다 예측 가능성은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지트 마노차 미국 제조설비 제작 관련 업체 협회 대표는 "중국에 대한 우려는 바이든 정부에서도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정책의 경로는 반드시 트럼프 행정부와 같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