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개인 배정 물량을 확대할 경우 손실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증시 전문가들은 12일 '공모주 배정 및 IPO 제도개선 토론회'에서 공모주 펀드 활성화 등을 통해서 개인 투자를 독려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최근 IPO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개인투자자의 공모 물량 배정을 늘려야 한다는 이슈가 나타났다.

다만, 전문가들은 개인 물량을 늘릴 경우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손실이 커질 수 있고, 향후 공모시장이 위축됐을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진규 동국대 교수는 "공모 과정에서 기관 물량이 적어질수록 경쟁이 심해져 적정 가격을 산출하기 어려워진다"며 "개인 물량 늘릴 시 미매각이 발생하면 증권사 손실도 크게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송교직 성균관대 교수 또한 "코스피 상장 첫날 공모가를 웃도는 확률이 37%로 모든 공모주를 배정받는다면 손실 가능성이 더 크다"며 "올해 공모 시장 열풍이라고 배정 물량을 확대하면 개인 손실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송 교수는 "직접투자보다는 공모주펀드를 활성화해 개인 자금을 끌어오는 게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김중곤 NH투자증권 ECM본부장은 "개인 물량 중 90% 이상이 10영업일 이내에 모조리 매각되면서 상장 초기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경쟁 높은 주식은 배정을 못 받고, 경쟁 낮은 종목은 손실 커지는 결과를 낳는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공모주펀드에 우선배정 혜택을 주면서 개인 자금이 펀드를 통해 간접투자를 하게 되면 직접투자보다는 나은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짚었다.

권지훈 시티증권 ECM본부장은 "일반 투자자에게 20% 배정하는 것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많은 편"이라며 "내년 시장 상황이 반전된다면 제도 안정성이 낮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납입 금액에 따른 배분보다는 보호예수 기간별로 공모 물량을 배정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이진우 삼프로TV 대표는 "배정 방식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는 이슈가 해소되지 않는다"며 "공모받을 때 보호예수 기간을 걸어 많은 기간 거는 사람에게 물량을 많이 주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상장 전 기관투자자를 유치해 배정하는 코너스톤 제도나 초과배정옵션을 활성화하며 가격 발견 기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비례, 균등 배정 방식을 통해 일반 청약자 배정을 합리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운용업계에서는 개인 물량을 늘릴 시 기관 배정이 낮아져 수익률이 낮아지게 돼 어긋난다는 점, 스몰캡 애널리스트를 통해 ECM본부 외에도 가격 발견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