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13일 "지난 9월 수립한 신용대출 자율관리 목표를 철저히 이행해달라"고 은행에 당부했다.

도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며 금융당국이 마련한 신용대출 등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금융권과 공유했다.

그는 "통상 연말에는 대출 수요가 확대되는 만큼 상환 능력을 보다 철저히 심사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여타부문으로 풍선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2금융권 또한 리스크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투기성 목적의 과도한 레버리지에 대해서는 상환능력이 있는지를 엄격히 심사하되,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 공급은 위축되지 않도록 세밀하게 운영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도 부위원장은 이번 방안이 지난 3개월간 가계대출 모니터링 결과임을 언급하며 '서민과 실수요자를 최대한 보호한다'는 대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위기로 생활자금과 전세자금 등 실수요가 늘어 가계대출 증가는 불가피하다"며 "가계대출이 자산시장 이상과열로 이어지는 것은 전 세계 금융당국이 직면한 딜레마"라고 진단했다.

도 부위원장은 "금융기관의 차주 상환능력 심사의 범위와 기준을 서민과 소상공인의 자금 수요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넓혀갈 것"이라며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자산시장 투자수요는 억제함으로써 고액 신용대출 용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175조원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이나 저소득층과 실수요자를 위한 신용공급을 지속해서 독려하겠다"며 "필요한 경우 정책금융 확대 공급도 적극적으로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