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GMO 공동창업자 겸 애널리스트인 제러미 그랜섬이 올해 미 증시는 미친 랠리를 나타냈다면서 증시에 확실히 거품이 껴있다고 진단했다.

13일 투자전문지 배런스지에 따르면 그랜섬은 "지난 3월 랠리 이후 현재 증시의 거품은 강력하고 빠르며 몇몇 부문은 진실로 미쳤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랜섬은 "증시 상승이 더 극적이 될 수록 거품에 대한 진정한 확신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에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그랜섬은 버블에 대한 우려감을 내비치며 미국 증시에 노출을 0으로 중일 것을 조언했다.

당시 그랜섬은 "내 커리어에서 4번째로 주요한 버블을 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S&P500지수는 14% 더 올랐고 그랜섬은 "이런 투자자들의 미친 행동은 미국 증시가 버블에 있다는 나의 확신을 더욱 견고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그는 "3~4월 이후 증시 상승 속도는 거의 센세이셔널한 수준"이라면서 "증시는 경제 현실과 다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랜섬은 "시장 좋은 소식에도 오르고 나쁜 소식에도 오르고 있다"면서 "시장은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를 강세 요인으로 해석했다가 조 바이든의 승리를 다시 강세 요인으러 해석하고 있는데 이는 모두 거품의 성격을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더 많은 재정 부양책은 증시 거품 사실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랜섬은 "이러한 시장 거품은 1년 더 이어질 것"이라면서 "2년이나 그 이상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저금리 정책은 자산 가격을 끌어올렸다"면서 "바꿀 수 없는 현실은 고평가된 자산은 가격이 낮은 자산보다 더 낮은 수익률을 낼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랜섬은 지난 1989년 일본 자산 거품과 2000년대 닷컴 버블, 2008년 하우징 위기를 정확히 예측한 바 있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