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경제단체들이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최종 서명이 이뤄진 것을 환영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아세안 10개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 등 15개 협정 참가국 정상들은 15일 화상으로 열린 RCEP 정상회의 및 협정문 서명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정은 인구 22억6천만 명,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0%에 달하는 아세안·태평양 지역 15개 협정 참가국의 무역장벽을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보호무역주의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이번 서명은 아시아 지역의 자유무역 확산으로 역내 국가들의 경제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경련은 "비록 인도가 참여하지 못한 점은 아쉬우나 이번 서명으로 역내 15개국 간 통일된 원산지 기준이 도입되고,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수출기업 애로해소 효과도 클 것"이라며 "지식재산권과 전자상거래 관련 무역 규범이 도입된 것도 우리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금번 협정 참가가 세계 교역 위축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최소화하고 경제활력을 제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경총은 "경영계는 금번 협정 타결이 자유무역의 확대를 통해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펜데믹 위기를 공동으로 극복하고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도 RCEP가 새로운 자유무역 블록의 확장이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대한상의는 "WTO 다자무역체제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세안이 이끄는 세계 최대 메가 FTA인 RCEP이 자유무역 촉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역내 15개 국가 간 단일 원산지 기준을 도입하고 한-아세안 FTA에 없던 전자상거래 챕터를 도입하여 안정적 거래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제 규범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무역협회는 RCEP을 통해 향후 동아시아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무역투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협회는 "이번 협정으로 아세안·중국 등 기존 FTA 체결 국가와의 교역조건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이라며 "RCEP 회원국 중 유일하게 한국과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본과는 첫 FTA 타결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RCEP 회원국들이 원자재·중간재·소비재 공급망 상 유기적으로 연결돼 상호 보완적인 무역구조를 이루고 있어 이번 무역투자 확대 효과가 예상된다.

무역협회는 "한국의 RCEP 회원국과의 무역비중은 최근 10년간 꾸준히 상승해 올해 1~3분기 기준 49.2%에 이른다"며 "우리 경제는 RCEP 회원국 중 GDP와 무역액 모두 중국과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로 전향적인 자세로 이번 협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