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한진칼에 '유증 5천억원+영구EB 3천억원' 지원

한진칼, 대한항공 2.5조 유증에 7천300억 투입

대한항공, '유증 1.5조+영구채 3천억 인수'로 아시아나 인수

산은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LCC 단계적 통합 추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대한항공이 2조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아시나항공을 인수한다.

국내 대형항공사(FSC) 간 초대형 '빅딜'로, 양사가 통합할 경우 글로벌 10대 항공사로 발돋움하게 된다.

대한항공의 모회사인 한진칼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 8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받아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투입한다.

산업은행은 16일 한진칼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8천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을 보고했다.

산은은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5천억원을 투입하고, 3천억원 규모의 영구전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한진칼과 대한항공도 이날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한진칼은 산은을 상대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대한항공에 인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2조5천억원의 규모의 유상증자를 위해 주식발행수를 늘리는 정관변경 안건을 논의했다.

2조5천억원은 당초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던 금액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PMI) 작업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된다.

산은과 한진칼, 대한항공 등에 따르면,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조5천억원) 및 영구채 인수(3천억원)로 총 1조8천억원을 투입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된다.

대한항공은 이 자금을 바탕으로 내년 하반기 인수 종결까지 약 1조원 가량의 아시아나 부족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산은, 한진칼에 자금 지원→한진칼, 대한항공에 자금 투입→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구조로 진행되는 셈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이 돼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자회사이자 한진칼의 손자회사가 된다.

궁극적으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 뒤 통합할 예정으로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법인'으로 단순화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및 통합과 관련, 산은은 글로벌 항공산업 경쟁 심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를 핵심 이유로 들었다.

항공업 구조재편 등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 없이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경영 정상화가 불확실하다는 판단돼 두 항공사의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는 것이다.

지난 20년간 대부분의 나라가 1국적 1항공사로 재편됐고, 최근에도 코로나19를 계기로 일본, 미국, 중국 등에서 항공사간 통합 논의 진행 중이다.

이번 빅딜로 탄생하게 될 통합 국적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산업 톱10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됨으로써 코로나19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종식 이후 세계 일류 항공사로 도약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고 산은은 평가했다.

인천공항 항공기 이착륙 허용 능력(Slot)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JV) 확대, 신규노선 개발, 해외 환승 수요 유치 등을 통해 외형 성장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산은 주도로 두 항공사의 노선 운영 합리화, 운영비용 절감, 이자 비용 축소 등을 통한 수익성 재고에 나설 예정이다.

산은은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 3사를 단계적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내 LCC 시장을 재편하고 지방 공항을 기반으로 한 세컨드 허브 구축 및 통합 후 여유 기재를 활용한 지방 공항 출발·도착 노선 확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또 양사 정비물량 확보로 해외 외주정비의 내수 전환을 통한 국부유출 방지와 정비(MRO)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등으로 국내 항공업 전반의 안전 역량 제고에서 나설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거래의 당사자로서 투자합의서 등 계약상 권리·의무의 주체가 되므로 향후 경영권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통합작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는 구조"라며 "경영평가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한진그룹은 책임경영을, 산업은행은 건전 경영 감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은이 한진칼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할 경우, 한진칼 지분율 약 10% 안팎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특수관계인은 산은을 우호세력으로 확보하면서 50%가 넘는 지분율을 보유하게 된다.

반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이뤄진 3자 주주연합의 지분율은 40%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