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에 우호적 경영 행사 하지 않을 것…3자연합과도 의견 나눌 것"

"조현민·이명희 등 총수 일가, 항공 경영에 참여하지 않을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8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것과 관련,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보유중인 한진칼 지분 전체를 담보로 제공했으며 산은으로부터 주기적으로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도 받는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1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조원태 회장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체를 담보로 제공하고 경영성과가 없을 시 경영 일선에서 퇴진하기로 하는 등 경영책임을 부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부행장은 "산은은 매년 위원회를 통해 경영평가를 하고 성적이 저조할 시 경영진 해임 등 조치를 할 것이며 우호적인 경영 행사는 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3자 주주연합 등과도 의견을 같이 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행장은 이어 "항공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항공업 재편의 콘트롤타워가 필요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행장은 지주사인 한진칼의 대한항공 지분 비중이 크고 배당이 주요 수익원이기 때문에 대규모 자금조달을 대출로 하면 통합주체의 부실 우려가 있고 산은이 직접 주주로 책임 경영에 나서 건전 경영 감시 역할을 하기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가능성이 커지면서 '컨틴전시 플랜'을 준비했고, 한진그룹 이외에 다른 5대 그룹과도 인수 의견을 타진했으나 한진그룹 이외에 다들 관심이 없었다고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내년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4조8천억원을 투입해야 해 채권단의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던 만큼 양사의 통합으로 시장 자금과 정책자금을 조기에 조달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 경영진의 윤리 경영과 관련해선, 감독 기관인 윤리경영위원회에 상당한 권한을 부여했으며, 조현민 한진칼 전무와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등 계열사 일가도 윤리경영 조치에 협조하고 항공사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이 3자 주주연합의 주주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주요주주인 3자연합과도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아시아나항공의 균등감자는 자본잠식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이번 인수·합병(M&A)과는 연관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의 금호산업 구주는 이미 채권단에 담보로 잡혀있기 때문에 통합작업이 끝나면 시장에 매각해 채권 회수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 계열사 등을 단계적으로 통합하며, 스케줄 다양화 등으로 운용을 효율화하고 지방공항 활성화 등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최 부행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중복 인력이 600~1천명 정도 되지만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직원 고용 불안이 없도록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