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오는 18일까지 미국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제32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총회에서는 한미통상현안 해소 방안과 한국판 뉴딜·디지털 이코노미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협력과제, 한미동맹 심화 및 한미관계의 발전적 미래 등을 주제로 다룬다.

변재일 한미의회외교포럼 회장,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윤태식 기획재정부 차관보(국제경제관리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차관·대북특별대표, 코델 헐 미 상무부 산업·안보 차관 대행 등 양국 의회 및 정부 주요 인사와 삼성, 현대차, SK, 대한항공, 아마존, 3M 등 한미 주요 기업에서 대거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현장에 모인 한국 측 참석자와 미국 측 참석자 간 화상연결로 진행되는 온·오프라인 혼합 방식으로 진행됐다.

허창수 한미재계회의 위원장(전경련 회장)은 "코로나19로 유례없는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양국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어 "현재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로, 한국은 기업환경 관련 법률 이슈 등으로 어려운 현안을 마주하고 있다"며 " 양국이 모두 우호적인 투자환경이 조성되도록 한미재계회의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참석자들은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의한 무역구제 조치가 자유로운 국제통상질서를 저해하고 한미경제동맹을 위협한다는 것에 동의하며 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미 양측은 기업에 우호적인 환경 마련을 위해 계속 협력해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출국 전 사전검사 및 역학조사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해 기업인의 국제이동 후 자가 격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코로나 대응 전략 모색을 양국 정부에 건의하기로 합의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무역확장법 232조 개정을 포함한 대미통상현안의 해소를 위해 전경련은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와도 지속적으로 대화할 것이며, 이를 위해 미국의 신정부 출범 후 빠른 시일 내에 한국 경제사절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