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경제활동이 제약되는 상황을 염려했다. 이어 빠른 시일에 거리두기를 완화하도록 국민들에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상향 조정해 19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신규 확진자 증가 추세가 계속되고 일상에서의 조용한 전파가 확산됨에 따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내린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단계조정에 따라 시설폐쇄와 영업정지까지는 아니더라도 각종 시설들의 이용인원이 제한되고 띄워 앉기가 시행되는 등 불가피하게 일상과 경제활동에 제약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이 불가피한 조치라며, 다가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비해 특별방역기간을 지정하는 등 강화된 방역을 시행할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다소 불편하더라도 더 큰 확산과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기 바란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추가 격상하는 일 없이 이른 시일 안에 완화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한마음으로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늘어난 산업재해에도 안타까운 심경을 나타냈다. 산재사망자가 기대만큼 줄지 않는데, 특히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산업안전 감독인원을 더 늘리고 건설현장의 안전감독을 전담할 조직을 구성해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밀착 관리하고 고공작업 등 추락위험이 높은 작업현장에 대해서는 반드시 신고하게 하여 지자체(지방자치단체)와 상시적인 현장점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목숨보다 귀한 것은 없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산재 사망률 상위권이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야 할 때"라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