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 익스포저 내 통화 조정한도 설정…직접·위탁운용 병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가 앞으로 외환 익스포저 내 통화구성 비중을 총 5.2%포인트 이내에서 전술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해외투자 규모가 오는 2024년까지 전체 자산 중 50%까지 늘어나는 로드맵상에서 자산군 내 포트폴리오 조정만으론 환율 변동에 대한 대응력이 제한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17일 국민연금이 최근 공개한 제9차 기금운용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기금본부는 해외투자 확대로 외환 익스포저가 증가해 환율 변동이 기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기금본부는 자산 비중을 조정하지 않은 채 미국 달러화를 기준(base currency)으로 외환 익스포저 내 통화별 비중을 조정해 환 변동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조정 대상 통화 ▲통화별 조정한도 ▲총 조정한도 ▲위험관리 방안 등은 구체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그 일환으로 외환관리 정책을 다룬 기금운용지침 제13조 7항에 '공단은 직접 및 위탁 운용을 통해 외환익스포저 내 통화구성 비중을 총 5.2%포인트 이내에서 전술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국민연금은 "향후 운용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에 따라 조정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환관리 체계, 전술적 대응전략은 미비

국민연금기금의 외환관리 체계는 관리 대상으로 구분하면 통합 외환 익스포저와 통화별 익스포저, 관리 방식은 전략적 관리와 전술적 관리로 나뉜다.

전략적 관리는 기금위가 판단 주체로 '전략적 환 헤지 비율'과 '전략적 통화구성'을 결정한다.

전략적 환 헤지 비율은 기금 전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축소하는 것이다. 매년 중기자산배분 시 전체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축소하는 외환 익스포저 규모를 산출해 적정 환 헤지비율을 검토하는 것이 기금위의 몫이다.

국민연금은 2018년 환 헤지를 완전히 오픈했으며 해외채권에만 이종통화를 미국 달러화로 100% 헤지 중이다.

전략적 통화구성은 외환 익스포저가 특정 통화에 집중되지 않도록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다.

기금위는 해외주식과 해외채권은 벤치마크 통화구성을 추종하고 해외대체자산은 통화 블록별 범위를 설정해 전략적으로 통화구성을 관리한다.

기금본부는 전술적 관리는 맡는다. 현재 '전술적 외환 익스포저'를 관리하고 있으며 환율 변동에 따라 기금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하락을 방어하는 게 목적이다. 외환 파생상품을 활용해 허용범위(총 외환 익스포저의 ±5%) 내에서 익스포저 규모를 조정하는 것이 기금본부의 역할이다.

하지만 '전술적 통화구성'은 여전히 미비된 상태인데 이번 기금위 회의에서 그 운용방안이 구축됐다.

현재 국민연금의 외환 익스포저는 8월말 기준으로 약 2천493억달러다. 이 가운데 미국 달러화가 1천783억달러, 유로화가 231억달러, 엔화가 92억달러, 파운드화가 73억5천만달러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민연금 외환 익스포저 관리 전략 및 운용 주체



◇5.2%포인트…통화별 조정한도 절대값의 합

기금본부의 전술적 통화구성 운용은 직접운용과 위탁운용으로 구분될 예정이다.

직접 운용 시 주요 7개국(G7) 통화 및 위안화를 중심으로 통화별 비중을 조정한다.

통화별 조정한도는 외환 익스포저 내 비중과 변동성, 시장 거래량 등을 고려해 미국 달러화 기준에서 한도를 배분한다.

통화별로는 유로화가 ±2%포인트, 엔화는 ±1%포인트, 파운드화가 ±1%포인트 이내로 조정한도가 설정됐다. 호주 달러화와 스위스 프랑화, 캐나다 달러화, 중국 위안화는 모두 ±0.3%포인트 이내다.

한국은행의 경우 통화별로 1~4%포인트로 조정한도를 설정했으며 한국투자공사는 한도 미설정이다.

직접운용에는 선도환, 스와프 등 외환 파생상품이 활용된다.

국민연금은 "통화별 조정한도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도 기금 전체 수익률이 10bp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5%를 넘지 않도록 설정했다"며 "5.2%포인트는 기준통화인 미국 달러화를 제외한 '통화별 조정한도 절대값'의 합으로 도출됐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통화별 총 조정한도를 부여했으나 향후 한도를 재설정할 수 있다"며 한도 변경은 투자위원회 의결로 진행하되 총 조정한도가 확대되면 기금위에 보고된다고 설명했다.

위탁운용의 경우 전체 외환 익스포저의 0.3%(약 6억달러) 내외로 시작해 점진적으로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위탁운용사는 외화 운용 인프라 및 리서치 역량이 체계화한 기관 2~3곳을 선정한다.

위탁 운용통화 및 조정한도는 직접운용보다 탄력적으로 적용된다.

국민연금은 "위탁운용의 총 조정한도는 직접운용 총 조정한도인 5.2%포인트 이내에 포함되고 직접운용 총한도의 50% 미만으로 관리된다"며 "운용통화와 조정한도, 만기한도, 손실한도 등은 위탁 가이드라인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전술적 통화구성 도입을 위해 올해 하반기 관련 규정을 제·개정했으며 내년 상반기엔 직접운용, 하반기엔 위탁운용을 실시할 계획이다. 위탁운용사 선정 및 관리기준은 내년 하반기 마련된다.







※국민연금 통화별 조정한도(美 달러화 기준)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