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전국사무금융노조 한국거래소 지부는 금융 관료 및 정치인의 이사장 내정을 철회하고 선임 절차를 다시 할 것을 17일 주장했다.

노조는 "관료 출신 이사장의 한계는 충분히 경험했고, 화려했던 과거 경력에 기대 정치인에게 자본시장을 믿고 맡길 수 없다"며 "이사장 후보로 거론되는 복수의 금융위 출신 관료나 정치인은 모두 적임자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거래소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임기를 열흘이나 넘기고 첫걸음을 뗀 내막은 내정"이라며 "추천위원부터 비공개인데다가 추천이 끝나면 해산하니 책임이 담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융위원회에 포획된 추천위의 독립성도 문제"라며 위원 중 4인이 금융위가 인허가권을 가진 금융투자회사 대표인 점, 상장기업 대표도 금융위와 거래소의 눈치를 본다는 점, 공익대표 사외이사도 정부 산하기관 및 금융위 비상임위원인 점을 꼬집었다.

노조는 이에 "추천위는 출발부터 공정·독립·투명성을 모두 잃었으므로 즉시 해체하고, 거래소 이사장 선임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비판에 대해 받아들일 부분은 받아들여야 한다"며 "참고해서 이사장 선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차기 이사장 후보로 손병두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정은보 한미방위비 협상 대사 등 관료 출신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하마평에 올랐던 인물 중 도규상 전 청와대 정책비서관은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자리했다. 민병두 전 의원은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군에 오른 상태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