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대한항공의 지주회사 한진칼이 17일 산업은행과 투자합의서를 체결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을 본격화 한다.

한진칼은 이날 산업은행과 신주인수대금 5천억원과 교환사채 3천억원 인수계약 등 총 8천억원의 자금을 조달받는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한진칼은 이 자금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주주배정 방식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3천억 상당의 영구전환사채와 1조5천억원 상당의 신주를 인수할 예정이다.

한진칼은 산은으로부터 8천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 받는 댓가로 7가지 의무를 지게 된다.

산은이 지명하는 사외이사 3인과 감사위원회 위원 등을 선임해야 하고,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사전협의권 및 동의권을 준수하고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해야 한다.

경영평가위원회가 대한항공에 경영평가를 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감독할 책임이 있으며, 인수 후 통합전략(PMI)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할 책임도 있다.

대한항공 주식 등에 대한 담보 제공과 처분도 할 수 없다.

이러한 투자합의서 중요 조항을 위반하면 5천억원의 손해배상책임도 지게 된다.

이를 담보하기 위해 대한항공 발행 신주에 대한 처분 권한 위임 및 질권을 설정해야 한다.

한진그룹은 투자합의서 체결을 시작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시작해 내년 하반기 전까지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진칼은 8천억원을 다음 달 초 대한항공에 대여하며,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3천억원 상당의 영구전환사채를 취득하고 1조5천억원 상당의 신주 인수 계약금 3천억원을 지급한다.

대한항공은 내년 초 2조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아시아나항공에 중도금 4천억원을 지급한 후 유상증자를 통해 한진칼에서 조달한 8천억원을 신주로 상환한다.

내년 6월30일 아시아나항공의 1조5천억원 유상증자 잔금을 납입하면 인수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다.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