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가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이용자의 일상을 바꿀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카카오톡 내에 신분증과 각종 증명서를 보관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연내 출시하는 한편, 김치냉장고나 안마기 등 다양한 상품을 정기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새롭게 시작한다.

카카오는 'if(kakao)2020' 컨퍼런스 첫 날인 18일 '카카오가 준비하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출시를 앞둔 다양한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플랫폼 개편 내용을 공개하고, 향후 진행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카카오는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연내 출시한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분실이나 훼손 우려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본인을 증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카카오톡 지갑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된 전자출입명부인 QR체크인, 지난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허가를 획득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이 순차적으로 담긴다.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과 산업인력공단의 국가기술자격증도 추가된다.

카카오는 모바일 신분·자격 증명 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단체, 재단, 기업, 교육기관 등과 추가 파트너십을 체결해, 온오프라인에서 활용성을 점차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위·변조 및 부인방지를 위해 발급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등 최고수준의 보안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조수용 공동대표는 "디지털 기반으로 많은 것이 변하는 사회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원을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우리 일상은 더 편리해지고, 나중에는 카카오톡이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상품구독' 서비스도 내일부터 새롭게 시작한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에서 렌탈, 정기배송 등의 방법으로 상품을 구독할 수 있게 된다.

제품 설명, 방문 예약, 구매 결정, 계약서 작성 등 기존 오프라인 기반으로 운영되던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들이 카카오톡에서 빠르고 편리한 방식으로 간소화된다.

해당 브랜드와 친구를 맺으면 메시지를 통해 구독한 상품에 대한 알림, 프로모션 정보 등도 받아볼 수도 있다.

오는 19일 위니아에이드의 딤채 김치냉장고 렌탈을 시작으로 연내 바디프랜드, 아모레퍼시픽, 위닉스, 한샘 등의 렌탈·정기배송 상품을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향후 가전, 가구 뿐 아니라 식품, 화장품 등을 정기 배송받거나, 청소대행 등의 서비스를 정기 계약해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콘텐츠 전문성과 이용자 취향을 반영한 신규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선보인다.

창작자가 뉴스·미디어, 음악, 게시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양질의 콘텐츠를 창작 및 유통하고, 이용자는 관심사에 따라 여러 콘텐츠를 구독하며 상호작용하는 관계 기반 공간이다.

콘텐츠 구독 플랫폼은 PC와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며,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인 '#탭'과도 연결된다.

포털 다음 서비스는 새로운 서비스와 병행해 그대로 유지되며, 이용자의 뉴스 선택권 강화 등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도 이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파트너들이 비즈니스 성격과 특성을 살려 채널 홈을 구성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채널'을 연내 개편한다.

파트너가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과 도구를 제공해 '미니 애플리케이션(앱)'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파트너들은 예약, 구독, 배달, 티켓예매 등 목적에 따라 템플릿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에 보유한 웹사이트·SNS 채널 등을 채널 홈에 연동시킬 수도 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창업자나 디지털화를 시도하는 소상공인들에게도 채널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카카오톡 안에서 잠재 고객들을 찾고 친구 관계를 맺으며 비즈니스를 키워갈 수 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파트너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자 한다"며 "이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밀접하게 연결해 모두에게 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아티스트와 리스너를 직접 연결하는 '트랙제로' 서비스를 선보이고, 활발한 창작 환경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멜론 스튜디오'도 12월 선보일 예정이다.

트랙제로는 창작자의 0번째 트랙, 비하인드 트랙이라는 의미로, 아티스트가 미발매곡을 자유롭게 업로드해 팬들에게 선보이는 공간이다.

이용자들은 실험적인 음악과 아티스트를 만나 감상의 폭을 넓히면서 또 다른 취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는 본인의 곡을 선보임과 동시에 대중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카카오는 멜론의 트랙제로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