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가 구독경제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구독경제는 이용자가 월이나 연 단위로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앞으로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앱 내에서 김치냉장고나 안마기 등 다양한 상품의 정기 구독을 신청하고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카카오는 'if(kakao)2020' 컨퍼런스 첫날인 18일 '카카오가 준비하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카카오는 당장 내일부터 카카오톡 채널에서 렌털, 정기배송 등의 방법으로 상품을 구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9일 위니아에이드의 딤채 김치냉장고 렌털을 시작으로, 연내 바디프랜드와 아모레퍼시픽, 위닉스, 한샘 등의 렌털·정기배송 상품을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제품 설명과 방문 예약, 구매 결정, 계약서 작성 등 기존 오프라인 기반으로 운영되던 복잡한 절차들은 카카오톡에서 빠르고 편리한 방식으로 간소화된다.

해당 브랜드와 친구를 맺으면 메시지를 통해 구독한 상품에 대한 알림, 프로모션 정보 등도 받아볼 수도 있다.

향후 카카오는 가전·가구뿐 아니라 식품·화장품 등을 정기 배송받거나, 청소대행 등의 서비스를 정기 계약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그동안 제조사들 입장에서는 편리한 구독화 플랫폼이 없었고, 이용자 쪽에서도 가입 절차를 서류상이나 면대면으로만 진행해야 했는데 카카오는 이 두 가지 부분에서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 제품을 한정하지 않고 각종 서비스 및 용역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대표는 "카카오는 파트너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자 한다"며 "이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밀접하게 연결해, 모두에게 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가 구독경제 시장에 뛰어들면서 네이버와의 경쟁 구도도 한층 격화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지난 6얼 '네이버플러스멤버십'을 출시하면서 구독경제 모델을 먼저 도입한 바 있다.

다만 카카오처럼 외부 렌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상품을 받아보는 형태가 아니라, 매달 구독료를 내면 네이버 쇼핑·음악·웹툰 등 자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형태다.

네이버 이용자는 월 4천900원을 내면 네이버쇼핑·예약 등에서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5%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네이버웹툰 쿠키(화폐) 20개·음원 플랫폼 '바이브' 음원 300회 등의 콘텐츠도 받을 수 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