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산은은 한진칼에 5천억원을 투입하고 조 회장의 한진칼 주식을 담보로 받았으나, 조 회장의 주식 385만주 중 326만주(84.32%)가 이미 금융기관과 국세청에 담보로 제공돼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산은이 8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댓가로 조 회장이 담보로 제공하는 한진칼 주식은 60만주에 불과하고, 금액으로 쳐도 425억원(주당 7만800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KCGI는 또 산은과 한진칼이 투자합의서를 체결하고, 7개 의무조항을 둔 것도 허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투자합의서 중요 조항을 위반하면 5천억원의 위약벌 및 손해배상책임을 지우도록 했지만, 설사 위반하더라도 조원태 회장은 425억원만 부담하게 되고 나머지는 모두 한진칼이 부담하는 것으로 이 경우 이사의 배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CGI는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한진칼 주주 및 국민 전체로 전가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 한 푼의 사재 출연도 없는 조 회장이 상속받은 한진칼 주식 중 60만주의 담보 제공만으로 영구적으로 경영권을 독차지하고 10대 항공사 주인이라는 프리미엄을 누리게 됐다고 주장했다.
KCGI는 "한진칼 이사회에도 불참한 조 회장에게 엄청난 국고가 투입된 40조원 항공사의 경영을 맡기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KCGI는 또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 조 회장 일가에 대해서는 항공 경영만을 제한함으로써, 비항공 계열사 경영 참여와 이를 위한 사익편취의 길을 공식적으로 열어줬다고도 비난했다.
그러면서 "항공산업의 통합은 합리적인 절차와 방식, 가치 산정으로 주주와 회사의 이해관계자 및 국민의 공감을 거쳐 진행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kph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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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경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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