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평형을 넓히고 입주자격을 완화해 중산층도 살 수 있는 중형 임대주택 6만여호를 공급한다.

정부가 19일 내놓은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 방안'에 따르면 내년에 선도사업을 거쳐 내후년부터 본격 공급되는 중형(전용 60~85㎡) 임대주택은 중위소득 150% 이하까지 입주가 가능하다.

3인가구 기준 소득 6분위에서 7분위까지, 4인가구 기준 7분위에서 8분위로 입주 자격이 확대돼 일부 중산층도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우선 내년에 성남 낙생, 의왕 청계 등 통합공공임대 선도단지 6곳에 1천호 건설을 승인하고 점차 비중을 키워 2025년부터는 연 2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가구원수별로 입주 가능한 면적을 정하되 가구원수가 적은 가구가 넓은 집에 살고자 할 경우 임대료 할증을 통해 입주를 허용할 방침이다.

질 좋은 임대주택을 표방하는 만큼 주요 마감재를 분양주택 수준으로 상향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업체 평가 때 품질과 관련한 감점기준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 공공분양과 공공임대를 혼합해 공급하는 소셜믹스를 일반 공공분양에도 점차 적용하고 생활문화센터, 국공립어린이집 등 다양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복합해 공공임대를 지역 커뮤니티 허브로 조성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