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금융권 노동조합 추천이사가 기업은행에서 처음으로 탄생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노조추천이사제를 추진했던 KB금융에서 사실상 도입이 무산될 위기에 빠졌기 때문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내년 초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2월에는 김정훈 사외이사, 내년 3월에는 이승재 사외이사의 임기가 끝난다. 기업은행의 사외이사는 총 4명인데 이 중 2명의 자리가 비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행 노조는 올해 말, 내년 초에 본격적으로 인사를 추천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인물을 선발해 추천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이에 앞서 인물 기준 등을 상세하게 마련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추진했을 때도 공모를 통해 인물을 선발한 바 있다"며 "적합한 인물을 추천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이미 노조추천이사제에 대한 노사 합의가 이뤄진 만큼 내년 도입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앞서 기업은행 노사는 지난 1월 노사 공동 선언문을 통해 '은행은 노조추천이사제를 유관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추진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해당 합의에는 윤종원 행장 이외에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인영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함께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홍배 전국금융노동조합 위원장도 자리했다.

노조 관계자는 "기업은행 사외이사의 임명권자인 은 위원장도 합의에 함께 한 만큼 납득할만한 이유 없이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을 거부할 명분이 없다"며 "만약 거부한다면 조합원이 납득할만한 명백한 사유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진행해야 하는 KB금융보다 임명권자가 정부인 기업은행에서 노조추천이사제가 먼저 실현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기업은행은 정부 소유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다만 이러한 흐름이 외국인 주주 비율이 높은 민간 시중은행에까지 영향을 끼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