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는 19일 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와 관련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내수·고용충격에 정부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으로 신속히 대응해 소득 감소를 보완하고 분배 악화도 완화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이렇게 밝혔다

다만, 정부는 임시·일용직 근로자와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시장소득 감소가 커 정부 지원을 통한 소득·분배 여건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분기 1분위(소득 하위 20%) 소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한 반면 5분위(소득 상위 20%) 소득은 2.9% 증가해 분배 지표가 악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어 4분기 소득·분배 여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서로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 민생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전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득·분배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고용·사회안전망을 확충하겠다"며 "시장소득 회복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 정책 대응을 지속·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