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일방적 지원 않고 3자 연합도 지원하지 않을 것"

"사외이사·감사위원 외부인으로 추천…건전·윤리경영 감시"



(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특혜 논란에 대해 재벌에 대한 특혜가 아닌 항공업에 대한 특혜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1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혈세를 투입해 재벌에 특혜를 준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항공 산업의 발전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며, 특혜는 항공운송업에 대한 특혜다"라며 "경영진도 성과가 없으면 퇴출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조원태 회장 측과 협상을 하게 된 배경도 설명했다.

그는 "경영권을 행사하는 쪽과 협상한 것이며, 경영권 행사를 제대로 하라는 의미에서 촘촘하게 제도적 장치를 한 것이다"라며 "재벌이 안 들어간 산업이 어디 있으며, 조원태 회장이 비난받는 거 알고 있고 땅콩 회항 문제도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경영권 가진 쪽과 협상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그는 "경영권 분쟁에서 특정인을 편든 것이 아니라 회사와 협의하다보니 조 회장과 협상했고, 사인과 계약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하고, "경영권 분쟁은 '네버 엔딩 스토리'며 누가 이길지 모르고, 기다리면 두회사 둘다 망하며 분쟁하는 이유로 방기하는 것은 국책은행으로서 책임회피다"라고 말했다.

이어 "3자 주주연합이 경영권이 있으면 협상을 했을 것이지만 강성부 KCGI 대표는 자기돈이 0원이고 남의 돈을 가지고 운영하는 데 어떠한 책임을 물릴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산은은 한진칼 지분을 10% 정도 가지고 있지만 지분을 통해 양자를 견제하고 좋은 의견 있으면 협력한다"며 "중립적인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는 것이지 조 회장을 일방적으로 지원하지도 않고 3자 주주연합을 지원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딜이 성사돼 효력이 발생하면 한진칼과 대한항공 양사 모두 사외이사와 감사위원 3인을 추천하는 것으로 건전경영 감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항공업이 붕괴 위기며, 다른 선진국들도 엄청난 규모로 정부가 지원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항공산업이 위기며, 전세계 모든 국가가 엄청난 규모의 정부지원을 함에도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 발표가 많다"며 "살아남으려면 항공사들이 환골탈태를 해야 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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