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미국서 잇단 IP 영상화 파트너십…서구권 시장 공략 가속화
네이버웹툰, 미국서 잇단 IP 영상화 파트너십…서구권 시장 공략 가속화
  • 정윤교 기자
  • 승인 2020.11.20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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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웹툰이 미국에서 IP(지적재산권) 영상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아시아를 넘어 서구권 시장에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법인인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최근 버티고 엔터테인먼트·루스터 티스 스튜디오·바운드 엔터테인먼트 등 국내외 영상 제작 스튜디오 세 곳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웹툰 IP를 기반으로 미국 현지 작품 영상화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파트너십에 참여하는 버티고 엔터테인먼트는 영화 '링'을 비롯해 '인베이전', '레고무비' 등 다수의 인기 할리우드 영화를 제작한 미국의 영화·TV 콘텐츠 제작사다.

루스터 티스 스튜디오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잘 알려진 곳으로, 네이버웹툰과 액션 시리즈물을 공동 제작하기로 했다.

영화 '설국열차'와 '옥자' 프로듀싱에 참여했던 하연주 대표가 이끄는 바운드 엔터테인먼트와는 미국에서 방영될 SF TV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

앞서 네이버웹툰은 올해 글로벌 애니메이션 기업 크런치롤과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 등을 성공적으로 애니메이션화 하며 한국 웹툰 IP의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현지 작품 '로어올림푸스'는 현재 짐 핸슨 컴퍼니와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 중이다.

2014년 미국 시장에 처음 도전한 네이버웹툰은 최근 유료 결제자 등 충성 사용자층을 늘려가며 현지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비스 출시 5년 만인 지난해에는 월간순사용자(MAU) 1천만명을 확보했고, iOS 16~24세 인기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꼽기도 했다.

최근에는 미국에서 웹툰 IP의 사업 전용 플랫폼인 '웹툰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유럽과 남미에서도 3분기 MAU 550만을 돌파하는 등 이용자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웹툰'이란 콘텐츠가 전무한 유럽에서 지난해 말 스페인어와 프랑스어 서비스를 내놓은 지 1년도 안 돼 얻은 성과다.

한국의 도전만화와 베스트도전 서비스를 모델로 한 캔버스는 현지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를 정식 데뷔시키면서 창작자와 이용자들을 늘려가고 있다.

최근 네이버 스페인어 서비스의 캔버스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 작가 수는 1만명을 넘겼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국내 콘텐츠 기업이 뚫기 힘들었던 서구권에서도 인기를 얻고 IP 사업도 국내외 제작사들과 본격화하면서 국내 만화 서비스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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