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서영태 기자 = 미국 재무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마련했던 몇몇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기한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회사채를 사주는 유통시장 기업 신용 기구(SMCCF)·발행시장 기업 신용 기구(PMCCF)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메인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 지방정부 유동성 지원 기구(MLF) 등을 갱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출 프로그램들은 지난 3월 초에 얼어붙었던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올해 말 만료될 예정이다.

재무부의 결정에 대해 연준은 실망감을 나타냈다.

연준은 "코로나 팬데믹 동안 만들어진 긴급 (대출) 기구 '전부'가 여전히 어려움에 처한 취약한 경제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이어가길 선호한다"고 성명을 냈다.

지난 17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길 원한다면서 현재는 이런 수단을 거둬들일 적절한 시점이 아니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재무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던 대출 프로그램들이 "목표를 분명 달성했다"는 게 므누신 장관의 입장이다.

므누신 장관은 "(민간) 은행들은 기업, 지방정부, 비영리 고객의 차입 니즈를 충족할 대출 역량을 갖췄다"고 말했다.

또 이런 대출 기구 이용이 제한적이었다고 실효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사용된 자금을 재무부로 돌려주기를 연준에 요청했다.

다만 므누신 장관은단기 기업어음 대출 기구와 머니마켓 유동화 기구, 급여보호프로그램(PPP) 유동성 기구 등 일부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연준이 운영을 연장하기를 원한다고 요청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