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 달러화 가치가 전날 수준을 중심으로 소폭의 강세를 보였다. 미국 재무부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마련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일부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기한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20일 오후 4시 현재(이하 미국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03.823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3.769엔보다 0.054엔(0.05%) 올랐다.

유로화는 유로당 1.18582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8787달러보다 0.00205달러(0.17%) 하락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3.11엔을 기록, 전장 123.26엔보다 0.12엔(0.12%) 내렸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12% 상승한 92.370을 기록했다. 달러 인덱스는 주간 단위로는 0.4% 하락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안전자산 수요를 되살리며 달러화 강세를 견인했다. 므누신 장관이 전날 회사채를 사주는 유통시장 기업 신용 기구(SMCCF)·발행시장 기업 신용 기구(PMCCF)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메인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 지방정부 유동성 지원 기구(MLF) 등을 갱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다.

므누신은 이날 CNBC에 출연해 일부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종료에 대해 시장이 오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필요할 경우 연준의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화력이 여전히 많으며, 의회가 연준 대출에 배정된 자금의 사용처를 다시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결정이 차기 정부를 방해하려는 것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이례적으로 성명서까지 내면서 반발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연준은 성명에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에 도입된 긴급 대출기구들이 어렵고 취약한 경제에 대한 후방지원 역할을 이어가기를 바란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월가도 대출프로그램 종료는 '타이태닉'에서 구명정을 뺏는 일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맹비난했다.

전날 장 막판에 전해진 미국 의회의 경기부양책 협상 재개 소식도 이상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종료와 관련해 의회 차원의 코로나19 추가 경기 부양책과 함께 수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매코널은 "의회는 이 자금을 그동안 공화당이 요구해 온 긴급하고 표적화된 부양책으로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전날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신규 부양책 협상을 재개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부 전문가는 긴급대출 프로그램 종료와 관련해 정권 말기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몽니일 뿐이라며 경제에 대한 실질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MUFG 리서치 헤드인 데릭 할페니는 "미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사이에 발생한 이번 분쟁은 금융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그는 "확실히 이런 일은 일반적으로 절대 좋은 소식이 아니지만 정권 말기라는 건 실물경제에 대해 실질적인 타격의 위험도 제한된다는 의미다"고 풀이했다.

그는 정권 이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연준이 다음 달 16일 통화정책 정례회의에서 정책 공백을 메워야 하는 추가적인 불확실성을 야기할 뿐"이라면서 달러화도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임박했다는 기대는 위험통화의 추가 약세를 제한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이날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FDA가 다음 달 중순께 백신을 승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더나도 조만간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전망이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조나단 피터슨은 "세계 경제와 무역이 팬데믹(대유행) 충격에서 회복되는 초기 단계에 있는 것 같다"면서 "달러화에는 부담 요인이고 유로화에 대해서는 강세 요인이다"고 진단했다.

템푸스의 선임통화분석가인 후안 페레스는 "하루 이상 유지되는 게 없다"면서 "주초부터 일어나고 있는 일은 백신과 관련된 모든 것이 유통될 수 있기 때문에 긍정론이 들끓고 있다는 점이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런 심리는 어느 날에는 매우 강해지고 그다음엔 약해지는 방식으로 시장이 반응해 왔다"면서 "확실한 방향이 없기 때문에 이런 변덕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메르츠방크의 전략가인 유나 파크 히거는 "현재는 유로-달러가 1.16-1.19달러의 박스권을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백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낙관적인 소식이 있지만, 그 문제에 대한 희열은 눈에 띄게 진정됐다"면서" 유럽중앙은행(ECB)이 12월에 경기부양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n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