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내년 1월 미국 조지아주에서 열리는 상원 결선 투표가 3조4천억달러 규모의 부양책 시행 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BI)가 22일(현지시간)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내년 1월20일 취임할 예정이지만, 상원의 과반수 승자는 누구인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공화당은 상원 의석 100석 중 절반인 50석을 확보했는데, 내년 1월5일 조지아주에서는 상원 두 석을 두고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민주당이 두 석을 모두 차지할 경우 의석수가 동률이 된다. 상원의 각종 안건에 대한 표결에서 동률 시 카밀라 해리스 차기 부통령이 캐스팅 보트를 쥐는 만큼, 상원 지배권도 민주당이 가질 수 있다.

BI는 "이런 시나리오라면 민주당은 팬데믹 구제책과 기타 세출 및 지출 정책 법안을 공화당 없이도 통과시킬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경제정책연구소(EPI)의 하이디 시어홀츠 정책실장은 매체를 통해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한다면 공화당과 투표 없이 상당한 규모의 부양책을 통과시킬 수 있다"며 "미국 조지아주가 부양책의 전부"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렇지 않다면 부양책은 상원의 공화당에 넘어갈 것"이라며 "그들은 어떤 입장인지 수많은 신호를 보여왔다"고 덧붙였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