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3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연간 3천억원의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두 항공사 합병 후 예상 시너지 효과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이 회장은 "노선 합리화, 정비 측면에서의 비용 절감 등으로 두 항공사의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할 경우 2~3년 뒤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컨설팅 등을 진행할 결과 구조조정이 완료되면 연간 약 3천억의 수익효과가 있을 걸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는 비용 절감, 일부는 수익 증대의 효과가 합쳐서 연간 3천억의 수익 증대가 있다면 그건 다시 말해 연 3%의 이자율로 10조원의 부채를 추가로 감내할 수 있는 그런 새로운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라며 "두 항공사의 통합으로 재무구조도 건실해지고 부채상환 능력도 좋아지는 등 많은 경쟁력 효과도 재고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KCGI가 법원에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과 관련, 이 회장은 "법원이 두 항공사 합병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합리적인 판정을 내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항공산업의 재편과 항공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서 이런 인수·합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음에도 KCGI가 마치 경영권 분쟁이 본질인 것처럼 가처분 신청을 낸 것에 대해서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항공산업의 존폐를 가르는 굉장히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 법원에서 이번 합병이 항공산업의 정상화를 위해서 필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독자생존이 어렵다는 것을 모두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 판단을 내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만약 빅딜이 무산된다면 저희가 여러 가지 예단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마는 많은 후폭풍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항공산업은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불황을 넘어 산업 자체가 없어져 버리는 미증유의 상황으로, 전세계에서 수십조원에 달하는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두 항공사에 많은 자금이 들어가고 있고, 그런 차원에서 투입되는 자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두 회사의 합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방법만이 우리가 국민 세금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가장 국민 세금의 부담은 적으면서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두 항공사의 합병을 통해 항공산업이 재무구조가 튼튼해지고 앞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