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10만명분을 생산해 놓았다고 밝혔다.

또 임상 2단계 마무리 작업에 들어간 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가 올해 말에서 내년 초 사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건부 승인을 받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서정진 회장은 24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 생산이 가능한 전 세계 캐파의 7%를 가지고 있다"며 "코로나19 치료제를 최대한 생산하면 200만명분을 만들 수 있고, 이미 10만명분을 생산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9월부터 회사 대량 생산시설에서 공정검증 배치 생산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의 치료제 대량 공급에 대비해 기존 제품 재고 및 생산계획을 조정할 계획이다.

서 회장은 "치료제 가격은 미국의 글락소 스미스클라인과 아스트라제네카의 한 사람 치료분이 400만~450만원 정도다"라며 "셀트리온은 한국에서는 원가로 공급할 계획이며, 미국의 10분의 1 가격 정도다"고 했다.

이어 "해외에서는 경쟁사보다는 싸겠지만 한국보다는 비싼 가격으로 판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회장은 "백신 개발은 1상이 끝나면 2상을 하고, 2상이 끝나면 3상에 들어가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이라며 "지금은 긴급 상황이라 2상 데이터를 보고 조건부 승인을 하는 것이 전 세계의 경향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셀트리온의 경우 2상에서 300명의 환자를 관찰해야 하는데, 현재 291명의 환자가 임상에 참여해 치료를 시작했다"며 "결과는 1개월 뒤 나온다"고 했다.

이어 "연말에서 연초 정도에 식약처의 조건부 승인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 회장은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몸 안에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2~3주 정도 되면 바이러스는 거의 없어진다"며 "문제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 손상이 발생한다는 점인데 지금까지는 코로나19 치료제가 없어서 대증요법을 쓰며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치료제가 나오면 국민들의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라며 "한국은 또 한 달에 진단키트를 7천만개 만들 수 있어 정부가 결정하면 전 국민을 검사할 수 있다"고 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검사와 조기 치료를 병행하다가, 하반기에 검정된 백신을 맞는 안전한 경로를 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 회장은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될 수는 없고 감기처럼 남을 것"이라면서도 "내년 하반기 정도 되면 과거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