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허난성 소재 국유 석탄 기업 융청석탄전기지주회사(이하 융청석탄)가 상환에 실패한 10억 위안 규모의 채권 만기 연장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24일 보도했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22일 융청석탄은 원금 중 50%를 상환할 테니 나머지 금액 상환은 270일간 연장해달라고 채권단 측에 요구했다.

융청석탄은 원래 즉각적 상환 없이 270일 채권 만기 연장을 요구했었다.

이 제안이 거절되자 융청석탄은 원금 5% 즉시 상환 후 나머지 금액에 대한 270일 만기 연장을 제시했다.

소식통은 융청석탄이 이 제안도 거절당하면서 즉시 상환 규모를 원금의 30%로 늘렸다가 현재는 50%까지 늘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융청석탄이 이와 같은 제안을 내놓은 이유가 중국 정부 때문으로 추측했다.

지난 21일 류허 부총리 주재로 열린 중국 국무원 산하 금융안정발전위원회가 국유 기업 디폴트 사건과 관련해 사기 발행, 허위정보 공개, 악의적인 자산 이전 및 자금 횡령 등을 조사할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다만 차이신은 융청석탄이 채무 상환을 위한 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융청석탄은 이미 디폴트한 채권을 포함한 6개의 초단기 채권에 모두에 대해 270일의 만기 연장을 요청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8개의 3년 만기 중기채에 상환도 18개월 연장을 요청한 상황인데 디폴트 당시 대차대조표에 적혀있던 현금보유액은 7억 위안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한 소식통은 허난성 정부가 현금을 지원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24일까지 만기 연장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크로스디폴트 조항이 발동돼 융청석탄의 150억 위안 규모의 채권과 모회사인 허난에너지앤케미컬인더스트리의 115억 위안 규모의 채권이 기술적 디폴트에 빠지게 된다.

차이신은 국유기업에 대한 인식이 급변하고 있다고 사실을 이번 융청석탄 사태로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얼마 전만 해도 국유기업은 지방정부가 보증해준다는 인식이 있어 신용위험이 크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으나 이제는 원금의 일부를 즉시 상환하겠다는 협상마저 쉽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융청석탄 및 기타 국유기업은 이제 덜 우호적인 규제환경과 함께 재정적으로 붕괴할 가능성을 직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