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스탠다드차타드(SC)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하할 유인이 더 커졌으나 이번 달은 일단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SC의 박종훈 이코노미스트는 24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금리 인하의 유인이 더 강해졌다"면서도 "다만 한국은행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에서 양적완화 등을 확대하는 것을 확인한 후 금리 인하를 논의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번 달은 동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면서도 아주 비관적인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달 현 금리 정책에 변화는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은행이 2021년에도 정책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향후 기준금리가 갑작스럽게 오를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백신보다 중요한 것은 백신의 접종인데 이를 완료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가파른 기준금리 상승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가파르게 금리를 올릴 정도로 경기 개선이 빨리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원화 강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통화정책은 환율과 무관하다고 한국은행이 입장을 내놨다"면서 "또 현 금리 수준에서는 환율변화가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