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지방정부 관료들에게 지역 경제 상황에 대해 반드시 '사실을 말하라'고 주문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4일 보도했다.

고용 창출과 소비 촉진, 효과적인 투자 확대를 위한 필요한 조처를 위해 경제에 대한 제대로 된 진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리 총리는 지난 20일 5개 지방정부에서 모인 관리들과 화상회의를 통해 각각의 경제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의 회복세를 어떻게 가장 잘 관리할지를 논의했다고 국무원은 온라인 성명을 통해 말했다.

리 총리는 "여러분이 사실을 말할 때만 우리가 실질적인 조치를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관료들에게 고용 안정과 내수 확대, 효과적인 투자를 담보하기 위한 감독 강화에 초점을 맞추라고 주문했다.

리 총리는 "고용과 소득이 있으면 소비도 있다"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고용 정책을 반드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를 정상적인 수준의 성장세로 되돌려 놓는 것을 촉진하기 위한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광둥성과 헤이룽장성, 허난성, 윈난성, 산둥성 관료들이 참석했지만, 이들이 어떤 언급을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중국에서는 지방정부가 소유한 국유기업들이 잇달아 디폴트를 내면서 지방정부 부채에 대한 우려를 촉발했다.

노무라는 24일 리서치 노트를 통해 "2020년 10월 기준으로 지방정부 부채가 공식적으로 25조8천억위안인 것에 더해 엄청난 규모의 숨겨진 부채가 있다""고 지적했다.

노무라는 이어 채권 디폴트로 인해 지방정부가 국가 채권시장에서 퇴출당할 수 있다면서 국유은행의 보이콧이 초래될 수 있어 "중국 정부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