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부과한 관세가 신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으로부터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때 쓸 수 있는 '레버리지'를 제공할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트럼프 행정부 국가경제위원회(NEC)에서 일한 통상 전문가 클레테 빌렘스는 25일(미국시간) CNBC방송에 출연해 "당신이 관세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이것은 미국에 레버리지를 만들어줬다"면서 "미국은 다자주의 시스템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했으며 이제 바이든 행정부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그 레버리지를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일부 통상 전문가들은 바이든 당선인이 국제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징벌적 관세를 때리는 것보다 동맹국과 협력하는 것을 더 선호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바이든이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관세를 없애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빌렘스는 "동시에 동맹국이나 협상 당사국과 협력하는 방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트럼프 정부보다는 이를 더 우선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빌렘스는 중국을 대할 때 미국이 다자주의적 접근을 취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과 대결하는 데 있어 훨씬 더 큰 야심을 유럽과 중국 등 동맹국들에 보여줄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빌렘스는 "다자주의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올바른 조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두가 대담하고 야심찬 모습을 보여주기는 훨씬 힘들 것이다. 이런 방향에서 성공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