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중앙과 지방예산이 이월과 불용 축소로 4조원 이상 추가 지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재정이 끝까지 경기보강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수출에 대해서는 "12월에는 수출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긴급선박 5척을 추가로 투입해 중소화주 전용물량을 확보하는 등 수송 능력을 확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소비쿠폰 중 외식 쿠폰의 비대면 사용 전환 등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방역단계 완화 시 지급이 재개하도록 사전에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식 쿠폰 적용대상에 '배달앱'을 포함해 거리두기 단계 상향 시에도 비대면 쿠폰 사용이 가능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특히 내수 촉진 이어달리기의 마지막 행사인 크리스마스 마켓도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해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최근 고용동향과 관련해서는 "내년 예산에 계상된 103만개 직접 일자리의 선제적 집행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이미 준비절차를 시작한 노인 일자리 사업의 경우 최대한 연내에 모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지역균형 뉴딜을 현장에서 선도적 중소ㆍ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방안도 내놨다.

그는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기존 지역주력산업을 디지털(20개), 그린(19개), 고부가가치화(9개) 등 3개 분야 총 48개로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주력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와 연구개발(R&D), 보증ㆍ융자, 수출 판로, 인재 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유망기업 100개를 발굴한 뒤 중점적으로 지원해 지역혁신 선도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 홍 부총리의 구상이다. 규제자유특구를 지역뉴딜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특구 신규 지정시 디지털ㆍ그린 등 뉴딜 관련 특구지정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린 스타트업 타운, 중소기업 스마트 혁신지구 등 뉴딜 관련 기업 거점도 내년 안으로 각각 1개소, 2개소 조성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