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의 어려움 속에도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건설 수주액이 300억달러를 넘어섰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저유가, 세계 경제 불확실성 증가 등 부정적 요인에도 중동지역에서 대규모 토목·플랜트를 수주하고 중남미지역의 대형 인프라사업을 수주하는 데 성공하면서 해외건설 수주액이 300억달러를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 2018년 321억달러를 돌파했다가 작년에는 223억달러로 큰 폭 감소했다.

올해 수주 내역을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35.6%)와 중동(34.3%) 비중이 여전히 큰 가운데 중남미 지역 수주 규모가 작년 0.6%에서 올해 23.0%로 크게 늘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지난달 멕시코 도스보카즈 정유공장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을 37억달러에 수주했고, 올해 초에는 현대건설이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공사를 28억4천만달러에 계약했다.

공종별로 플랜트 수주 비중이 56.9%로 여전히 컸으나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운영유지 사업(7천580만달러), 태국 3개 공항 연결 고속철도 감리(514만달러) 등을 수주하며 사업영역을 다각화했다.

국토부는 투자개발사업(PPP)의 경우 알마티 순환도로 운영유지 사업 등 신시장을 개척한 성과가 있었다며, 한-방글라데시 플랫폼 등 정부 간 협력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내년부터 본격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기획재정부, 주요 건설사, 해외건설협회 및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대표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수주 지원 방안, 애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코로나19에 따른 영향이 내년 이후 본격화할 수 있으므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적극적으로 시장 개척에 나서달라"며 "정부도 고위급 수주 지원, 금융지원 확대 등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면서 제도 개선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