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26일 중구 상의회관에서 '2021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조 강연에 나선 김연희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유통부분대표는 "올해 온라인 유통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5년 치를 한꺼번에 성장했다"며 "생필품을 넘어 신선식품, 패션, 뷰티 제품 중심인 온라인유통 3.0시대로 진입했다"고 말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유통업계의 지각변동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유통기업이 시장을 제패하려면 소싱·프로모션 같은 전통적 유통 경쟁력이 아닌 플랫폼 경쟁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오프라인 유통기업들은 점포 구조조정, 인수·합병(M&A), 협업 등 대응 전략으로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온라인유통,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 채널별로 올해 시장분석과 내년도 이슈 전망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온라인쇼핑부분 발표에 나선 이동일 세종대 교수는 "온라인쇼핑은 2001년 이래 거래액이 연평균 19%씩 증가하면서 소매시장 성장을 주도해 왔다"며 "다만 이제 성숙기에 들어선 온라인쇼핑은 성장세가 점차 둔화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내년 온라인유통시장에 대해서 "아마존의 국내시장 진출, 포털·메신저기반 IT기업의 시장진입 등 업태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고객정보, 물류, 상품 구색 등 기업이 보유한 경쟁역량에 따라 차별화하는 과정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희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장은 대형마트 및 백화점부분 주제발표에서 "대형마트는 코로나로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내식이 일상화되었고 식품부분 매출이 증가하면서 올해 3.3% 성장할 것이다"고 하면서 "반면 백화점은 올해 내점객 급감으로 마이너스(-) 10.4%로 역성장할 것"으로 말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홈쿡 트렌드를 반영한 식품 부문 강화, 점포의 배송 기지화, 온·오프라인 연계 강화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 내점객 수의 점진적 개선 기대, 명품 및 리빙부분의 고성장세 지속, 라이브커머스 강화 등에 힘입어 내년에는 3.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염규석 편의점산업협회 부회장은 "올해 편의점업계는 1인 가구의 증가, 신선식품·HMR 수요 증가의 영향에 힘입어 3%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2021년 업계 키워드로 'FAST', 푸드(Food), 1가구(Alone), 상생(SGDs), 기술혁신(Tech)을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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