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화시스템이 레이저 기술을 활용해 우주 물체를 감시하고 추적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한화시스템은 27일 국방과학연구소 산하 기관인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의 '차세대 우주물체 정밀추적 식별 및 능동대응 기술개발' 과제의 연구개발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규모는 약 450억원으로, 다음달부터 2025년 11월까지 약 5년간 차세대 우주물체 정밀추적시스템과 인공별 적응광학 식별 기술 등을 개발한다.

차세대 우주물체 정밀추적시스템은 지상에서 발사된 레이저의 왕복 시간을 계산해 우주 물체를 정밀하게 추적하고 궤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인공별 적응광학 식별에는 지상에서 우주물체 관측시 선명한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변형 거울 기술이 적용된다.

우주 영토 선점을 위해 각국이 쏘아 올리는 인공위성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우주 공간에서의 충돌 사고나 잔해물 추락도 늘어, 우주물체를 정확하게 관측하고 예측할 수 있는 기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이번 개발로 우리 군의 독자적인 우주 감시·정찰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주물체의 추락과 같은 다양한 재난상황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