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진그룹은 사모펀드 KCGI가 제시한 항공업 재편 대안이 모두 현실성이 없다며, KCGI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진그룹은 27일 입장문에서 "KCGI가 내놓은 대안은 사채발행과 주주배정 유상증자, 자산 매각을 통한 자금조달, 대한항공에 직접 유상증자 등에 불과하며 이는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사채 발행은 원리금 상환 부담의 규모와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2~3개월이 걸리는 시간적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KCGI가 야기한 경영권 분쟁 이슈로 비정상적으로 높게 주가가 형성돼 자금 조달이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산 매각 방식 또한 적시에 필요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시장 냉각으로 적정 투자자를 찾기도 어렵고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에 대한 산업은행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분 유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실현 가능성이 없다"며 "산은이 유상증자로 대한항공에 직접 8천억원을 투입하고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2조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한진칼 지분은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분 조건인 20% 미만으로 떨어진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산은은 견제와 감시를 위해 자본 참여 방식으로 보통 주식을 취득해야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제3자배정 신주발행 외에는 방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상환의무의 부담이 없는 자기자본 확보 방안이 있는데도, 원리금 상환의무가 따르는 사채 발행이나 지속적 수익원인 자산매각을 하라는 주장은 회사의 이익보다는 지분율 지키기만 급급한 이기적 주장이다"고 꼬집었다.

한진그룹은 강성부 KCGI대표가 제시했던 대안이 모두 현실성이 없다며, 이번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통합 방안을 능가하는 대안을 내놓기는 힘들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강 대표는 항공업을 재편하기 위한 대안을 100가지도 넘게 만들 수 있다고 하고 3자배정 유상증자에는 불가피성이 없다고 주장했는데, 100가지도 넘는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KCGI가 구체적이라며 제시했던 대안들이 법리적으로 맞지도 않고 현실성 없는 대안임이 밝혀졌다" 며 "강 대표는 항공업에 무지하며 법도 모르는 아마추어임을 자인하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진칼 본사 사옥부터 팔아야 한다는 강 대표의 인터뷰 주장은 투기 세력의 모습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다"며 "한진그룹 임직원들의 일터가 되는 자산을 아무렇지도 않게 팔라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일자리를 가볍게 보고 사익만을 추구하는 투기 세력임을 방증한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업의 생존과 일자리를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KCGI와 같은 투기 세력의 방해에 흔들리지 않고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이 생존할 수 있을지, 세계 항공업계를 주도할 수 있을지만 집중하겠다"며 "10만여명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이번 통합 과정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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