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건전성·경영진 약속 담보 수단으로서 주식 참여"

"아시아나 신용등급 떨어지면 채권 회수 트리거 있어"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인수와 관련해 "국민 혈세를 줄이고 고용을 유지하는 방법이 합병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HDC현대산업개발에 매각됐으면 양사 체제로 갔을 텐데 매수 의사를 철회했고 다른 잠재적 인수자도 (매수를) 하지 않았다"며 "남은 건 독자생존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항공산업 독자생존은 어렵다"고 답변했다.

은 위원장은 합병 과정에서 대출 등 다른 방식을 고려하지 않았냐는 질의에 대해 "대출은 빚이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오르지만 주식은 빚이 없어서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주식이 좋았다고 판단했다"며 "또 경영진분들이 약속을 잘 지키는 지 담보하는 수단이 필요한데 직접 주주로 참여해야 담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식 참여가 좋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회사인 한진칼을 통해 지원하게 된 것과 경영권 분쟁이 있는 기업에 필요 이상으로 서둘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했다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대한항공에 직접 주면 한진칼의 (대한항공) 지분이 지금보다 떨어진다"며 "한진칼이 자회사 지분 20% 이하로 떨어지면 지주회사행위 규제상 갖고 있는 지분을 팔아야 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진칼이 그 지분을 다 파는 것이 현실적인지 봤을 때 비현실적이라고 해서 모회사 쪽으로 지원할 수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당장 아시아나가 자금이 필요한 상황인데 자금을 주면 부채비율이 올라가고,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된다"며 "그러면 기존에 아시아나 채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채권을 회수할 트리거가 생긴다. 일시에 다 회수하게 되는 것 자체가 비현실적이고 큰 부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시아나의 신용등급이 떨어지기 전에 막아야 더 큰 부담이 없을 것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혔다"며 "서둘렀다는 오해를 받으면서까지 했던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