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50 탄소중립'에 대해 정치적 선언이라는 의심을 받을 정도로 어려운 과제라며 기술의 중요성을 내세웠다. 기술로 친환경차의 가격을 낮춰야 대중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결정적 관건은 '기술'"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만 기술이라는 단어를 10여 차례 사용했다고 강 대변인은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EU(유럽연합)는 기술발전을 전제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이다. 우리도 기술발전을 전제로 해야 가능하다"며 "전부 친환경차로 교체해도 가격을 낮추지 못하면 대중화가 어렵지 않겠는가"라는 물음을 던졌다. 재생에너지도 발전단가가 높으면 현실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이산화탄소포집·활용·저장 기술(CCUS), 에너지효율화 기술, 그린수소 기술, 2차전지 태양전지 기술, 이산화탄소를 광물자원화하는 기술, 충분한 R&D(연구·개발) 투자로 이런 기술을 향상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기술 1~2개만 세계를 선도해도 글로벌 선두에 설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래에는 기술 자제가 굉장한 먹거리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소재·부품·장비 수출 규제 당시 혼연일체로 이겨내고 오히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강국을 목표로 세웠다"면서 "기술발전을 위해 소부장 때와 똑같이 비상한 각오로, 모든 지원을 다해 강력하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이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다분히 정치적 선언 아닐까?'라는 두 개의 의문부호를 던졌다"며 "그래서 정부 각 부처는 비상한 각오로 더욱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